정비사례
1.차종. ; 카니발2lpg, 오토미션, 248800km.
2.증상;
처음 손님이 나에게 문의한 점은 , 자기 차의 연비가 너무 않좋다는 점이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리터당 연비가 3km이니까 연비가 대단히 안좋다. 에어컨을 켜든 켜지 않든 연비가 3km라고 한다.
또 만나고나서 안 사실인데 시동이 너무 늦게 걸린다는 것이다, 주행중 커브틀때 시동이 꺼진다. 주행중 가속이 되지 않는다.차량은 공회전시에도 큰 엔진부조를 하고 있다. 그런데도 뻥뻥거리는 역화현상은 없다.
3조치
연소가스 데이터--co;7%, hc; 9999ppm, o2; 4%, co2; 7.8%, 람다; 7. 산소값과 일산화탄소, 탄화수소값이 모두 높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그 점은 무시하고 전체적으로 볼때 연료량이 너무 많고 더군다나 연소상태도 매우 않좋다. 연료가 연소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고 생lpg가스 자체가 나오고 있다. 베이퍼라이저에서 공연비(듀티) 조정을 하는데 수치가 조정이 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수치변화가 심하다. 공연비조정이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었다. 조정후 co; 2.3%, hc; 4897ppm, o2; 2%, co; 11.2%, 람다; 8.9. 이것이 최대로 조정한 수치이고 기계적 고장이 수반된 수치이다.
스톨테스트; D-2200rpm, R- 2200rpm, 오토미션의 큰 결함은 보이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엔진의 힘이 매우 약하다. 그러나 이 수치는 엔진의 상태가 정상화된 뒤에야 정확한 판독이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엔진이 약하다.
자기진단; 정상,
스캐너센서출력; 피드백 솔레노이드 듀티가 연료량과 맞지 않는데 산소센서도 상태가 좋지 않으니 어떤 수치를 기준잡아야 할지 잠시 망설인다. 일단 엔진이 약하고, 공연비조정이 들쑥날쑥하고, 시동이 너무 늦게 걸리고, 커브에서 시동꺼지고 , 가속이 잘 되지 않고....
연료계통 정상화가 제일 먼저 같다.
믹서기교체. 베이퍼라이저교체, 공연비(듀티)조정. 가스누출테스트.-- 이후 연소가스데이터 co; o.56%, hc; 1400ppm. co3; 13.5% , o2; 0.00%. 람다; 9.67. -- hc 수치가 여전히 높다. 정상수치는 150ppm이하. 양호한 엔진의 경우엔 60ppm안팎이다. 점화장치에서 한두개가 불량하거나 엔진기계가 불량하다. 엔진의 복합적인 고장이 끝나가는 시점이긴 한데 수리비가 문제이다. 점화장치 한두개 고장이라면 수리비용이 작을 테지만 엔진의 기계적 고장이 문제라면 수리비용부담이 클 것이다. 조금 망설여지는 지점이다.손님은 시동걸림은 일발시동이고 가속도 예전보다 낫고, 주행중 시동꺼짐도 없어진것 같은데 연비는 예전과 같다는 것이다. 마지막 한가지 수리이후에 엔진정상화되면 연비는 2배 이상 상승할 것이고, 그 위에 연비작업까지하면 대략 2.5배 정도의 연비가 향상될텐데 항상 그렇지만 비용이 문제로 남는다. 032)667-8009. 010-2871-5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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