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종: 스타렉스(화물)LPG개조차. 엔엠텍. 230,000키로.
2.증상: 언덕 올라가기가 힘들고 마후라에서 퐁퐁거림.(뻥뻥거림 --역화현상.)
언덕 올라갈때 가속이 되지 않고 느리게 간신히 올라감. -- 연료가 부족한 느낌.
** 역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
1. 엔진의 피스톤링 마모에 따른 압축압력 저하.
2. 점화계통(점화플러그)의 노화, 점화플러그 배선에서 전기가 샐때.
3. 연료량의 부족시.등등..
▶무부하 공전시 배기가스 수치. co, hc, co2, o2, 람다 수치 모두 양호함. 차량 정차시 연소가스 수치는 양호하며 또한 정차시엔 뻥뻥거리는 소음도 없고 악셀페달을 밟으면 알피엠이 잘 올라간다.
차량이 정차했을때의 연료 요구량과 길에서 차량이 주행하고 있을때, 차량이 언덕을 올라갈때, 차량이 핸들을 틀때, 에어컨을 틀때,브레이크 밟고 정지중 모두 연료 요구량이 다르다.
정차시의 연료요구량보다 주행시 연료요구량이 더 크고, 언덕 올라갈때 연료 요구량이 더 크다. 이 차량은 정차시 연료 요구량은 부족함이 없다.
단, 언덕 올라갈때의 연료 요구량이 부족하다.
무부하공전(정차) 가속시: co: 0,1%. hc: 27ppm, co2: 13.2%, 람다: 1.007. 가속시 엔진연소상태는 향상되어야 정상이다. 유독가스인 일산화탄소나 탄화수소의 수치가 적어지므로 엔진상태가 좋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완전연소가스인 co2의 수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유독가스의 감소는 연료량 부족에 의한 감소로 보임. 연료와 공기의 비율인 람다 수치는 가속시 1이하이어야 정상이다. 각 연소가스의 변동폭을 볼때 연료부족때문에 언덕에 올라갈수 없었고 뻥뻥거리는 역화 소음이 생긴것임.
▶뒤마후라 끊어짐. 마후라 중간부위에서 배기가스측정.
▶개조회사>>엔엠텍.
10년타기 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 2871 5459. 032) 667 8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