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
1. 차종
카렌스lpg오토미션, 208,000km.
2. 증상
1.운행중에 시동꺼짐. 특히 예열 안했을때 시동꺼짐이 심함.
2. 커브틀때에 악셀 먹통, 특히 예열 안했을때.
3. 예전엔 신호대기 정지중에만 시동이 꺼졌는데 , 1700rpm으로 강제로 올려 놓은 뒤론 괜찮다싶었는데 다시 시동꺼짐.
4. 시동이 늦음(시동 지연). -- 악셀을 밟은 상태에서 여름엔 10초정도 소요, 겨울엔 10초이상 소요후 시동이 간신히 걸림.
조치
운행중에 시동꺼짐은 슬로우연료라인 고장이기보단 주연료라인 ,피드백라인, 또는 점화계통이나 기계계통 고장이 잦은 편이다. 커브를 틀때에 엑셀이 먹통인 것은 슬로우 연료라인 , 또는 공회전조절장치, 기계적장치나 타이밍의 부정확, 점화장치 결함에서 발생하기 쉽다.
시동이 늦은 이유는 많이 있다. 점화장치 불량, 기계적장치, 타이밍의 부정확, 스타트연료라인의 결함, 등등 그런데 이차량의 경우 시동시에만 작동하는 시동연료라인이 따로 설치되어 있다. 시동지연이 연료계통 결함에 의한 것이라면 시동연료라인의 결함이 지연의 원인인 경우가 많다.
연소가스데이터
처음 입고시 공전 815rpm co;0.53%, hc; 87ppm, co2; 13.0%, o2; 0.15%, 람다; 0.98
스캔자기진단 코드; 고장코드 없음
스캔센서출력; o2; 거의 희박부근에서 고정적. 메인듀티; 50%, 슬로듀티; 16%고정
공전상태에서의 연소가스데이터로만 보면 상당히 정상이면서 차량운행중에 시동꺼짐이 발생한다는 것은 슬로우연료라인 또는 보정작용계통, 기계, 타이밍, 점화장치 결함이 있는 것이다. 즉 차량에 힘이 가해질때 엔진이 거기에 대응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스캔자기진단에선 정상이라고 하고 센서출력에선 연료부족이 표출되고 점화플러그 상태에서도 하얀빛이 나는게 연료 희박인점은 각 엔진시스템은 나름대로 애를 쓰고 있긴 한데 한도에 다다라 시동이 꺼진다는 것이다. 즉 이 차량의 경우 기계 각부의 고장이 아닌 노화와 기계 각 부의 카본 , 보정작용의 약간의 부조화가 시동꺼짐, 시동지연의 주요요인 이었던 것 같다.
--믹서 수리. 시동, 슬로, 피드백 조정, isc모터 교체, 냉각수온센서 교체, 고장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 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10-2871-5459. 032)667-8009
--맨나중, 공연비(듀티)조정에서 스캔데이터와 차량상태 , 연소가스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았는데 스캔데이터대로 조정하면 차량상태가 나빠져서 엔진의 노화도를 감안, 연소가스데이터에 의존하여 공연비를 조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