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타LPG듀티,연비,엔진조정

카스타lpg, 신호대기 정지시 기어중립(N이나 P)에서 알피엠(rpm)이 100~200까지 떨어짐 수리./엔진 과도열, 가스냄새.공연비(듀티)조정.

인천 주안 자동차 2013. 9. 7. 21:11

정비사례.

 

1.차종.

카스타lpg, 오토미션, 230,000km.

 

2. 증상.

1). 달려가다가 신호대기 정지시에 D나 R에선 괞찮은데 기어중립(N이나 P)에 있으면 알피엠(rpm)이 100~200까지 떨어지고 시동이 꺼질것 같다함.

2). 마후라(머플러) 끝에서 가스냄새가 많이 남.

3). 아침시동, 운행후 시동 상태 -- 2~3초 정도후 시동가능 --시동성 양호.

4) 연비 ; 140K/30L. = 4.66Km/1 L.-- 카스타lpg의 시내주행 연비가 7~8키로인점을 비교하면 이 차량엔 커다란 결함이 있다.

5) 가속상태, 출력.-- 언덕을 올라갈때 힘이 딸림.

6). 아침에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켰을때 차가 덜덜거림.-- 다른 차량도 에어컨을 켜면 차량에 부하가 걸려 가속이 늦어진다거나 출력이 딸린다거나 차가 덜덜거리기는 하는데 이 차량의 경우 낮은 알피엠과 문제가 겹쳐져서 엔진부조의 정도가 심했다.

7). 3~4년전 가을철에 시동을 걸고 예열시키지 않고 곧바로 운행하다가 달려가던 도중 시동꺼진 적 있음.-- 모든 차량의 경우 시동을 걸고 예열 시킨후 운행해야 하나 , 예열시키지 않고 운행한다고 시동까지 꺼지지는 않는다.

 

시운전.

정지중에 D에선 별 이상 증상이 없는데 , 정지중 N에서 알피엠이 1100~1200까지 올라가 있다가 100~200까지 떨어짐. (특히 엔진이 열을 받았을때 초크밸브 작동을 멈추게 했을때).

 

3. 처음 입고시 연소데이터,

공전-- co; 7.47%, hc; 600~1800ppm --변동심함. co2; 4.9~3.1%--변동심함. o2; 6.20~ 9.0%--변동심함. 람다; 1.06~0.742--변동심함.

 

--정지시에 D나 R에선 괞찮다거나 N에서 알피엠이 1100~1200까지 올라갔었다는 것은 일단 알피엠과 관련된 ecu및 각 센서, 전기회로 등은 양호하며, 연비가 나쁘다거나 머플러에서 가스냄새가 많이 난다는 것은 불완전연소가스나( co), hc가 많다는 것이며 그 이유는 점화장치가 좋지 않거나 , 연료가 너무 많이 엔진에 들어가도록 엔진조정상태가 틀어져 있거나, 엔진 기계상태가  결함이 있을때 등등이다. 이 차량에서 특이한 점은 연소데이터의 수치 변화가 심하다는 것이며 , 엔진조정을 하고 나서 한참 후엔 다시 그 조정 상태가 틀어진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엔진조정이 틀어졌을 경우 틀어진 그 수치에서 변동은 별로 없다.또 엔진조정 후에는 조정후의 수치에서 변함이 없다. 엔진조정자체를 불가능하게 하는 요소가 이 차량의 큰 결함이다. 물론 오래된 차량이니만큼 여러가지 엔진 노화 상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럼에도 국내 차량의 엔진 수명이 보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50만키로 인점을 생각하면 단순 결함이며 엔진자체가 수명이 다한 것은 아니다.

 

4. 조치.

실린더헤드 교체, 엔진마모 수리. 믹서기 탈거 크리닝 및 수리. 엔진조정(공연비, 듀티) 조정.가스누출테스트. 고장종료, 정상출고. 10년타기정비센터 경인지부 부천심곡점. 032)667-8009. 010-2871-5459.

고장종료후 연소데이터. 공전.

co; 1.42%, hc; 84ppm, co2; 12.8%, o2; 0.36%, 람다; 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