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기회로 수리

시동모터(세루) 사용여부 점검법.

인천 주안 자동차 2011. 8. 24. 14:06

**직류암페어A사용함.

**직류측정기를 연결하고 세루를 친다.이때 밧데리에서 시동모터로 가는 직류전류의 크기에 따라서 시동모터 사용여부, 배선불량을 판정함.

**판정.

1. 정상 -측정된 전류의 크기가  밧데리용량 X3.4이하이면 시동모터와 관련배선이 정상임.(디젤인지 가솔린인지에 따라 트로틀 전개시인지 트로틀 전폐시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음.)

2. 측정된 전류가 정상수치보다 클 경우 - 시동모터 사용불가능. 노화.

3. 측정된 전류가 정상수치보다 엄청 작을 경우 - 시동모터 관련배선 불량.

 

**밧데리용량 = 그 차량이 사용하는 밧데리에 표시되 있음.(60L또는 60R이면 밧데리 용량은 60입니다.)

**장비 ; 직류A가 표시되는 후꾸메다.직류 1000A까지 측정하는 장비여야됨).

**측정 ; 밧데리 +단자와 시동모터 B단자 사이에 후꾸메다를 매달아 놓고 세루를 친다.그때 표시되는 전류값을 읽는다.(최고치 전류값)

 

 

예) 밧데리 90L을 사용하는 포터의 경우.

측정치가 560A라면- 정상은 306A 이므로( 90x3.4=306) 정상보다 더 전류값이 크므로 - 시동모터 노화.사용불가.

 

예) 밧데리 90L을 사용하는 포터의 경우.

측정치가 20A라면 - 정상은 306A이므로 정상보다 전류값이 엄청 작으므로 - 시동모터 관련배선 불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