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자동차엔진조정,연비.듀티,공연비

포터lpg, 시동이 꺼질듯이 찜빠(엔진부조)하며 기화기불량및 검사불합격 차량 수리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8. 18. 12:14

             정비사례

 

1.차종; 뉴포터lpg, 수동미션, 130000km.

 

2. 증상;

처음 손님이 방문한 것은 자동차 배기가스검사에서 불합격해서였다. 검사장에서 기화기를 수리해 오라고 했던것 같다. 예전엔 괜찮았 었는데 검사장에 갔다와서 기화기 조정장치가 망가졌다며 차량 상태를 보아 달란다. 그런데 내가 보기엔 차량배기가스가 문제가 아니라 차량운행이 힘들정도로 엔진이 찜빠(부조)하여 시동이 꺼질듯하고, 차체까지 덜덜거렸다.

손님의 이야기는 참고사항으로 접어두고 먼저 연소가스데이터를 보았다.

co; 6.7%, hc; 5879ppm, o2; 4.5%, co2; 8.9%, 람다; 6.

기화기를 탈거하여 오버홀 수리,크리닝 하고 공연비 조정나사 부분은 수리불가하여 교체하였다. 작업하면서보니 차량 엔진에 많은 문제점이 보였다. 기화기를 수리하여 장착하고 시동을 거는데 보니 모락모락 흰연기가 엔진 사이로 얼핏 비쳤다 . 잘못보았나? 하고 다시 시동을 거는데 또 흰연기가 피어 올랐다. 그때부터 일은 커지기 시작했다. 혹 엔진에서 불이라도 나지 않는가 걱정을 했다. 보니 전기선에서 연기가 나고 있었다. 전기선 피복이 다 녹아 내리고 있었다 . 전기선피복이 녹는 이유는 저항이 과대할때이다. 저항이 과대한 이유는 대략, 서너가지이다.

전기선 관련 기계부속이 고장,노화됐을때, 전기선 자체가 노화되어 전기전달을 하지 못하고 저항체로 변질되었을때, 관련 전기선 접촉이 좋지 않을때 등.  이 차량의 경우는 3가지 모두에 해당한다. 오래된 차량의 경우 대부분 이 세가지에 모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전기선 접촉을 다듬고 전기선을 새로 만들어 연결하니 전기선피복이 녹는 일은 없어졌다 , 그러나 전기선 내부에 과대 전류가 흐르고 있을 것이다. 전기선내부 과대전류는 엔진부품노화에 기인하며 피드백솔레노이드,슬로솔레노이드가 원인이다. 비용상 그것들은 교체하지 않았다.

또 하나의 특징은 시동을 걸때에 시동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부분이 간헐적으로 있다는 것이다. 원인은 시동모터 전기회로 부실 엔진 크랭크 베어링 고장 피스톤 커넥팅로드 휨, 피스톤및 피스톤 링 휨, 시동모터 자체 고장 중 원인이 있을 것이나 이또한 수리하지 않았다. 비용상...

결국 베이퍼라이저 오버홀 수리및 응급조치 전기선 교체, 진공라인 교체로 마무리된 상태이고 작업이 제대로 됐다면  최소 10키로는 엔진이 양호한 상태로 추가고장 없이   수명이 연장되었을  텐데 ,아쉽기도 하고 항상 응급조치만 해야 하는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이해되기도 한다.

95%이상이 저렴한 케미컬로 해결 돼었을 것인데...각설하고,   기화기 오버홀 수리후 연소가스 데이터 --co; 2.8%, hc; 249ppm, co2; 10.5%, o2; 2.02%, 람다; 0.997.

lpg엔진이기는 하지만 완전연소가스 수치가 10.5%가 나온 점은 아쉽다. 연료와 공기의 공연비 비율이 0.997임은 연료계통의 부속이나 듀티가 양호한데도 완전연소가스 수치가 낮게 나온 점은 엔진및 점화장치 노화로 생각된다. 그래도 자동차검사 여부에는 쉽게 합격할 것이다.

냉각수 케미컬, 엔진케미컬을 사용했으면 완전연소가스 수치가 13% 이상 아왔을 텐데.작업종료, 정상 출고. 032) 667-800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