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도스LPG연비,공연비

크레도스lpg 초기시동시 시동꺼짐,주행중 정지시 시동꺼짐

인천 주안 자동차 2012. 1. 28. 10:29

      크레도스lpg, 초기시동시 시동꺼짐, 주행중 정지시 시동꺼짐.

 

 

1. 차종; 크레도스 lpg- 가솔린 구조변경차량, 210,000k. 96년식. 오토미션.

 

2. 증상; 초기 시동시 악셀을 밟고 있지 않으면 스르르 시동꺼짐, 주행중 정지시 시동꺼짐.

   가속시 뻥뻥 역화함, 엔진소음 심함.

 

3. 조치; 차량정지 상태에서(공회전) 정상 rpm이 유지되지 못하였고 가속시 가속은 양호했으나 역화및 엔진소음이 있었으므로 엔진내부의 연소상태 확인함.

가솔린상태--- co; 0.1%,  hc; 22ppm, co2; 14.1%, o2; 0.0%, 람다; 9.0--- 연소상태 양호함.

lpg상태--- co; 6.7%, hc; 863ppm, co2; 9.7%, o2; o.o%, 람다; 6.9 ---연료과다분사. 불완전 연소함. 연료과다분사로 인해 hc가 기준보다 높고 완전연소가스(co2)는 기준보다 35%정도 낮음.

---초기시동시 시동꺼짐이나, 정지시 시동꺼짐 현상은 가솔린에서나 lpg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므로 연료계통 점검은 뒤로 미루고 점화계통, 흡입계통, 엔진제어 계통 점검을 먼저 실시함.

-- 기화기 사용기간이 10년임을 감안 하여 기화기(베이퍼라이저) 불량에 의한 연료과다분사로 사료됨.

-- 초기시동시 시동꺼짐이나 주행중 정지시 시동꺼짐은 엔진제어- 스텝모터 불량, 트로틀바디 카본누적때문이라 판단됨.

-- 크레도스lpg구조변경 차량의 경우 점화플러그의 경우 반드시 lpg용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점화플러그 lpg용으로 교체함.

 

4.조치;

1) lpg용 점화플러그 교체.

 점화플러그 애자 상태가 양호했으므로 점화플러그 배선 교체 하지 않음.

엔진열에 의해 점화코일에 연결되는 전기 배선이 경화되었으므로 점화코일 전기배선 교체.

2). 트로틀바디 탈거후 크리닝, 스텝모터 교체.

3). 기화기 조정.

4). 연료(공연비)조정.

5). 가스누출탐지기로 가스누출 확인 --연료라인 밀봉 정상 확인.

 

정비후 연소가스 데이터( 공연비 조정전)

가솔린상태-- co; 0.1%, hc; 22ppm, co2; 14.1%, o2; 0.0%, 람다; 9.0--- 작업전, 후 데이타 값 동일함.

lpg상태-- co; 0.12%, hc; 347ppm, co2; 12.8%, o2; 1.90%, 람다; 1.06 -- 연료과다분사가 없어짐. 완전연소가스가 증가함(co2; 12.8%)

--정비후 초기시동꺼짐이나 , 정지시 시동꺼짐 현상, 가속시 역화및 엔진 소음은 사라졌으나 hc및 co2데이터가 약간 불만족스러워 엔진조정함.

 

 

엔진조정후 lpg상태 데이터-- co; 0.09%, hc; 260ppm, co2; 13.9%, o2; 0.25%, 람다; 0.997.

 

-- 엔진조정후 co2가 13.9% 로 정상됨. hc는 260ppm까지 줄어들었으나 정상수치에는 약간 못미침.엔진 조정은 다 마친 상태이므로 높은 hc의 원인은 구조변경차량의 특성(연료는 lpg인데 엔진은 가솔린 엔진임), 엔진오일라인 카본 , 엔진노화, 냉각수 계통 노화 등등 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가스누출탐지기로 가스라인 밀봉상태 정상확인후 작업 종료함.차량상태 정상됨. 032)667-8009. 010-2871-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