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먼레일 디젤 CRDI, DPF정비

쏘렌토 커먼레일 악셀밟아도 알피엠 올라가지 않음 정비/ 가속불량정비, 출력부족정비

인천 주안 자동차 2016. 2. 22. 18:34

1. 차종; 쏘렌토 커먼레일 디젤. 터보형식- WGT. 284,000키로.

 

 

2. 증상및 작업내역.

- 아침에 시동을 걸면 악셀을 밟아도 알피엠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간신히 올라가는 알피엠이 2000까지  느리게 올라가기 때문에 3단으로 기어 변속을 할수 없습니다.

- 알피엠이 올라가지 않다가 시동 걸어놓은지 약 15분 정도 경과하면 알피엠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차주의 입장에선 15분 정도 기다릴수는 있지만 , 무슨 고장의 전조 증상 같아서 수리하고 싶어합니다.

 

- 처음 입고시에는 알피엠이 막 올라가기 시작한 때이고 스캐너로 센서출력을 검색하니 고장상황이 약간 남아 있었습니다.

약간 가속하며 보니 레일압력은 400bar이고 목표레일압력은  600bar입니다. 차에서 필요한 연료압력은 600bar인데, 실제 연료장치들이 만들어내는 연료압력은 400입니다. 연료압력이 부족하여 알피엠이 올라가지 않았던 듯합니다.

 

- 그런데 최고 연료압력을 체크해보니 고압펌프가 생성하는 연료압력은 정상치 1300bar입니다. 고압펌프는 양호합니다. 고압펌프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연료조종밸브가 좋지 않은 모양입니다. 차량을 여러번 가속해보니 악셀 페달을 놓았을때 레일압력 레귤레이터가 1666ma까지 닫히며 연료통로를 좁힙니다. 필요 이상으로 연료통로를 막고 있습니다. 연료레일 레귤레이터의 작동이 부드럽지 않습니다. 연료레일압력 레귤레이터의 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일수도 있고. 연료에 이물질이 끼어서 연료레일 압력 레귤레이터의 작동을 방해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가격대비

레귤레이터 교체 전에 연료필터를 먼저 교환합니다.

 

**쏘렌토 규정치 연료압력 대비 정상 레귤레이터 수치( 쏘렌토 유로3, wgt)

- 공회전 약 700알피엠시- 1397ma.

-2000알피엠 - 1378ma.

- 스톨시- 1148ma.

- 쏘렌토 유로3 WGT 연료 레귤레이터는 no타입입니다. 즉 전기를 차단하면 차단할수록 연료통로를 넓히는 방식입니다.

아래 첨부사진에선 연료압력이 정상치에 비해 약 30bar정도 모자랍니다. 레일압력 레귤레이터도 정상에 비하여 약 100ma가 많습니다.

연료압력이 낮으면 레귤레이터에 보내는 전류를 줄여야 하는데 전류가 오히려 더 많습니다. 레귤레이터 작동이 나빠서 전류를 더 보내고 있네요. 차량 컴퓨터에서 논리적으로 연산한 목표연료압력은 상승하는데 실제 연료압력 상승 시간은 느리게 올라갑니다. 고압펌프의 작동도 많이 노화되어 있습니다. 연료 펌프를 선 교체하여 연료흐름을 좋게 한 후에 고압펌프및 레귤레이터의 상태를 다시 보는 것이 순서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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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셀 포지션 센서는 운전자가 악셀을 밟았을때 악셀 밟는 양을 표출하는 수치입니다.  

악셀포지션 782mv는 알피엠이 약 1000알피엠이었을 때입니다. 이때 레귤레이터는 1380ma이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보여지는 레귤레이터 열림양은 1666ma입니다. 레귤레이터 작동불량을 보여주는 파형입니다. 순서대로 연료필터 교체후 출고했는데 며칠후 세차후에 알피엠이 2000으로 올라간후 떨어지지 않는다고 전화가 옵니다. 악셀포지션센서쪽 전기선에 물이 유입된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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