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조lpg 신호대기 정차시 시동꺼짐, 수온게이지 빨간선 진입 수리/레조lpg공연비(듀티)조정.
정비사례
1.차종
****레조lpg, 오토미션, 167000km.
2.증상.
신호대기 정차시에 가끔씩 시동이 꺼지며, 그때 시동이 꺼지지 말라고 엑셀을 밟으면 엑셀반응은 없고 뻥뻥 엔진에서 소리가 난다,그때 계기판에서 수온게이지는 빨간색까지 올라가 있다,-- 시동이 꺼진것은 요 근래이고 계기판 게이지가 올라간 것은 지금이 처음이라고 한다. 6개월전 지방출장을 갔다오다가 그때에도 계기판게이지가 올라가서 카센타에 들러서 서머스탯을 교환했다고 한다. 그후 두어달 가량은 이상이 없었는데 요즘들어 정차했다가 출발할때 엔진쪽에서 뻥뻥거리고, 가끔 시동도 꺼졌다 한다.
연소가스데이터를 보고 싶었지만 수온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인지라 시동을 걸수 없어서 ,대략 문진으로만 차량고장상태를 파악하고 디지털 온도계로 라지에이터 상,하 호수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상부호수- 106도, 하부호수- 105도-- 라지에터 상부호수와 하부호수 사이에 온도차이가 없다. 워터펌프나 써머스탯불량으로 수온이 과열되었다면 상,하호수 온도 차이가 상당히 많았을 것이고, 또한 정차시 시동꺼짐과 온도상승의 원인이 한가지이라면 워터펌프나 써머스탯불량으로 시동이 꺼지는 일은 좀처럼 없다.냉각수통엔 부동액이 꽉 차 있다. 냉각수캡이 불량이었다면 이정도 압력과 온도에선 부동액이 냉각수통 밖으로 오바히트했을 것이다.
스캔데이터; 고장코드 없음.
실린더 헤드 노화로 발생한 고장이었다면 실린더헤드만 교체하고 공연비(듀티) 조정만 하면 될 것이고 실린더헤드 결함의 근본원인이 다른 냉각계통 부속에 있었다면 차후에 그 부품까지 교체하여야 한다고 고지후 작업에 들어감..
3조치.
실린더헤드가스켓교체. 공연비(듀티) 조정. lpg가스 누설테스트. 배기가스성분점검후 고장종료, 정상출고.
작업종료후 연소가스데이터; co; 0.01%, hc; 34ppm, co2; 13.7%, o2; -0.00%, 람다 9.99. 10년타기 정비센터 경인지부 심곡점032) 667-8009. 010-2871-5459.